본문 바로가기

컬러 스토리/기본 용어

색의 기본 구성

컬러 그래디언트

디자인을 할때에 매우 중요한 것이 (여러개가 있겠지만) 컬러 구성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컬러를 잘 활용해서 디자인을 해야할 필요가 있겠다. 그런 뜻에서 컬러 구성에 관해서 공부 하려고 한다.

 

 


 

 

유사색 구성. 이미지 출처 : thecafesucrefarine.com

유사색 구성

색상환에서 (참조:12색상환과 1차색과 2차색, 그리고 3차색) 연속되는 세가지 컬러나 그 틴트tint, 쉐이드shade 를 이용해 컬러 구성. 유사색들로 구성하였기에 시각적으로 피로하지가 않는 장점이 있다.

 

 

 

무채색 구성. 이미지 출처 : Condé Nast Traveler

무채색 구성

색이 없는 블랙과 화이트와 그레이만을 이용한 구성으로 무거운 느낌과 함께 쉽게 다가갈수 없는 알수없는 경외감 마저 드는것 같다.

 

 

 

보색 구성. 레드red 와 시안cyan 을 이용

보색 구성

색상환에서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컬러들을 이용한 구성. 보색은 말그대로 서로 반대되는 색이기에 잘 사용해야 하며 보색 구성을 하면 눈에 잘 띈다는 특성이 있다. 이미지는 레드와 시안의 보색관계를 활용했다.

 

 

 

동일색 구성. 이미지 출처 : Harvard Health - Harvard University

동일색 구성

특정 컬러와 동일 계열의 틴트와 쉐이드로 구성. 유사색 구성과 차이점은 유사색 구성은 연속 되는 세개의 컬러 또는 그 컬러들의 틴트, 쉐이드인 반면 동일색 구성은 하나의 색의 틴트와 쉐이드로 구성이 된다.

 

 

 

좌측의 1차색 구성 , 우측의 2차색 구성 이미지.

1차색, 2차색 구성

원색을 활용한 1차색 구성과, 2차색인 그린, 바이올렛, 오렌지 색을 활용해 구성. 이외에도 3차색 구성이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