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Pink 또는, 분홍이라 부르는 이 컬러는 꽃인 패랭이 꽃 Dianthus plumarius 의 이름을 따서 지은 옅은 붉은계열의 컬러다. 17세기 후반에 처음으로 컬러명으로 사용이 되었다.
핑크 컬러는 다른 컬러들과 달리 오래전부터 즐겨 사용된 컬러가 아니다. 기원전 800년경에는 쓰여진 오디세이odyssey에서 묘사가 되고, 로마의 시인들도 이 컬러를 묘사했다. 이후에도 유행하는 컬러가 아니었으나 르네상스 시대에 핑크는 얼굴과 손을 표현하는 살색에 주로 사용되었다. 이때 사용된 색소를 시나브레세cinabrese 라고 불렸다. 이 시나브레세 색소는 시노피아sinopia 라고 불리는 붉은 흙과 라임 화이트lime white 를 혼합한 것이다. 15세기 유명한 페인팅 설명서에선 이 컬러를 "가장 사랑스럽고 가벼운 시노피아로부터 만들어진 이 컬러는 얼굴, 손, 나체등 인간의 신체를 칠하는데 아주 좋은 컬러다." 라고 묘사했다.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다가 이후 18세기에 유행을 하게 되는데 마담 드 퐁파두르Madame de Pompadour 는 옅은 블루Blue 와 핑크를 조합한 색을 입었다. 20세기에 화학 염료의 발명으로 핑크라는 컬러는 더욱 대담해지고, 밝고, 확실해졌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 분홍색은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게 하고 흥분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와 연관된 실험에서 감옥의 벽면을 핑크로 칠하였고 일시적이나마 폭력적 성향의 죄수들이 진정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이 실험 이후 유명한 범죄조직의 두목 알 카포네Al Capone 가 투옥된 알카트라즈 감옥의 벽면에도 핑크가 칠해졌다.
레드Red 컬러가 열정적인 사랑을 뜻한다면 핑크 컬러는 애정어린 보살핌을 뜻한다. 이로인해 어린 여자애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레드가 많이 포함된 쇼킹Shocking 핑크는 일반적 핑크보다 훨씬 에너제틱한 느낌을 준다. 피치Peach 핑크는 얼굴에 화색이 도는 느낌을 주어 화장품에 자주 이용된다.
핑크는 감수성, 부드러움, 유년기, 여성성, 로맨틱함을 의미하고 핑크와 화이트White 를 조합하면 순결과 순수라는 의미가 나오지만 핑크와 블랙Black 의 조합은 에로티시즘과 유혹이라는 의미가 나오게 된다.
'컬러 알아보기 > 핑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핫 핑크Hot Pink, 현대에 가장 많이 쓰는 진한 핑크 (0) | 2019.04.15 |
---|